출제 정보
토픽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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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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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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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 ITSM> IT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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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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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L, ITIL V3, eSCM(ISO 20000), CMMI, SPICE, S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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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기법(해당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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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참품서(개념도 분류 4가지), 인조기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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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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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예상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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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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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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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에 의해 IT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기업에서 서비스 업무를 제고 하기 위한 방안으로 ITSM(IT Service Management)을 구축하고자 한다. 검토될 수 있는 모델의 특징을 기술하고, ITSM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요건들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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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시응.114회.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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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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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IT는 기업의 비지니스 효율성 재고를 위한 수단이라는 관점에서 다루어져 왔다. 최근 이러한 IT에 대한 패러다임이 ITSM(Information Technol ogy Service Management)를 화두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ITSM의 개념, 필요성 도입전략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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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90회.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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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T서비스 수준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ITSM의 개요
가. ITSM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의 정의
-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간에 서비스 수준을 협의하여 그 수준에 맞게 품질을 유지하도록 하는 IT 서비스 관리 기법은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이다.
- SLA는 IT 서비스 관리(ITSM)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기대치를 명확히 하고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도구 , SLA는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가 합의한 수준에서 일관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기법
- 고품질의 IT 서비스지원 및 구현을 위한 각 프로세스, 조직, 기술제공-> ITSM을 위한 프레임워크
- 정보 기술(IT) 서비스의 계획, 설계, 제공, 운영 및 관리를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식
- 고객 중심의 IT 서비스를 설계, 계획, 제공, 운영, 제어 및 개선하기 위한 정책, 프로세스 및 절차의 집합
나. ITSM 등장 배경
- ITSM의 관리체계 전환: IT산업의 패러다임이 시스템 통합(SI)에서 IT 아웃소싱 급격히 전환
- ITSM은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는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함
- 핵심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통합 서비스 관리, 서비스 수준 관리, 프로세스 표준화 및 자동화,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고객 중심 접근, 리스크 관리 및 보안, 협력 및 파트너십 관리와 같은 전략적 접근이 필요, 이러한 전략을 통해 기업은 IT 아웃소싱 환경에서도 높은 서비스 품질과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음
- 가치 창출: 궁극적으로 IT 역량과 성숙도 향상 통한 비지니스 가치 재창출
- IT 역량과 성숙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단순히 기술적 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가치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둠
- 체계적인 IT 역량 강화와 성숙도 향상 전략을 통해 기업은 효율성을 높이고, 혁신을 촉진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궁극적으로 이는 비즈니스 가치를 재창출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성공을 이루는 데 기여
ITSM 관리 체계 전환의 주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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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ITSM의 Framework 및 구성요소
가. ITSM의 Framework
- IT 서비스 관리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모범 사례, 프로세스, 정책, 절차 및 지침을 제공하는 구조
나. ITSM 구성요소
4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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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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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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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L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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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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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사실상의 산업표준(de-facto standards) - ITSM을 위한 Best Practice를 일관성 있고, 포괄적으로 BP 제공 가이드 - IT 서비스 관리의 모범 사례를 제공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레임워크 - IT 서비스를 설계, 제공, 운영 및 개선하는 데 필요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 - 다섯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된 서비스 라이프사이클을 기반으로 함 |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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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전략, 서비스 설계, 서비스 운영 전환, 서비스 운영,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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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M,
ISO 20000 |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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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과 아웃소싱 제공업자의 관계, 능력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든 모델
- ISO/IEC 20000은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 - ISO/IEC 20000 표준은 IT 서비스의 계획, 구현, 운영, 모니터링, 검토, 유지보수 및 개선을 위한 요구 사항을 정의 |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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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관리, 인원, 사업, 기술, 지식경영 등을 기반으로 함. 조인사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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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W, SLA, S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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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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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자와 고객간에 핵심서비스 목표를 정의하고 상호 책임 사항에 대해 협의 하여 작성된 문서
- SLA는 IT 서비스 관리(ITSM)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기대치를 명확히 하고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도구 - SLA는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가 합의한 수준에서 일관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기법 |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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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Catalog, SLA, OLA, Service Quality Plan, Service Report, SLM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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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2.0,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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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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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시스템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능적 통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통합된 제품을 개발, 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능력 및 성숙도에 대한 평가와 지속적인 품질 개선 모델 - CMMI-SVC는 서비스 제공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모델 -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둠 |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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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2.0 으로 구성됨:Practice Area
CMMI 1.3 기존 22개 프로세스 영역((Process Area)이 1) 4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됨, 9개의 CA(Capability Area)와, 2) 20개의 프랙티스 영역(Practice Area; PA)으로 변경 |
III. ITSM 도입전략 Flow와 구축 단계
III. ITSM 구성도와 구성요소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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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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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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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IL 기반 서비스 전략, 설계, 이행, 운영 및 개선 관점
- ITIL 기반의 서비스 전략, 설계, 이행, 운영 및 개선의 각 단계는 IT 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조직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며, 서비스 제공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보장 - 서비스 계획, 개발 및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 및 관리절차 제공 |
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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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량강화, Seamless communication, 인재육성 관점
- 인력 개발 및 프로세스 중심적 조직구성 통해 새로운 서비스 창출하는 인적자원관리 |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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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SM 자동화 (Service Desk 데이터 자동수집)
- Application 개선 등의 관점
- 프로세스 자동화, 서비스 제공 및 모니터링, 리포팅 위한 기술 솔루션 및 아키텍쳐 |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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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에 영향 미치는 내부 조직문화 및 외부의 비즈니스적인 요소 및 문화 |
IV. ITSM 프로세스 기반 주요 관리 영역 사례
V. 기대효과(표)
■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 업무처리 아웃소싱. 회사업무 처리의 전 과정을 외부 업체에 맡기는 아웃소싱 방식 지칭
- 업무처리 아웃소싱의 여러 유형 가운데 하나인 BPO는 구매나 인사, 심지어는 제품 개발 등의
업무를 외부업체가 수행하는 것을 의미
- 아웃소싱에는 BPO방식 외에도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ing)나 MSP, BSP(Business
Service Providing) 등 매우 다양한 방식이 있음.
1.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ing): -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서비스하는 방식 - 사용자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매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주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제공 2. MSP(Managed Service Provider): - 기업이 IT 인프라 및 서비스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여 관리 및 운영하는 방식 - 네트워크 관리, 데이터 백업 및 복구, 보안 관리 등과 같은 IT 서비스를 제공 - 기업은 MSP에게 월 정액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MSP는 그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3. BSP(Business Service Providing): -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업체를 의미 - 특정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BPO와 유사하지만 더 넓은 범위의 서비스를 다룰 수 있음 - 주로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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