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관리기술사_개념/경영정보

[정보처리기술사] SCM

by 두유_ 2024. 9. 25.

[1] 공급망 Value Chain 극대화를 위한, SCM

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수급부터 고객 전달까지의 공급체인 전 과정을 통합 연결, 최적화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

 

공급망, Value Chain, 극대화

제품, 생산, 원자재, 수급, 고객, 전달, 전체의, 과정, 통합, 연결, 최적화, 관리, 시스템

나. SCM의 주요 특징

  • Value Chain 통합 : 구매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통합
  • 부가가치 창출 : 최적 물류네트워크구성을 통한 수익성 있는 서비스 개발
  • 기업가치 향상 : 예측 정확도 향상, 사이클타임 감소, 재고 감소

Value Chain, 통합, 구매, 판매, 전체의, 과정, 통합

부가가치, 최적의, 물류네트워크, 구성, 수익성, 서비스

기업가치, 예측 정확도, 사이클타임, 재고, 감소

다. SCM 등장배경

  • 공급망의 중요성 대두 : 부가가치 60~70% 공급망에서 발생
  •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 증가 : 채찍효과(Bullwhip Effectl)), 수요왜곡
    • 채찍효과란?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 공급망에 있어서 수요의 작은 변동이 제조업체에 전달될 때 확대되어 제조업자에게는 수요의 변동이 매우 불확실하게 보이는 문제가 발생
  •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 다품종 소량, order mate 방식
    • Mass Customization : 개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주문생산된 제품 및 서비스를 대량생산해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공급망, 부가가치

수요, 공급, 불확실성, 채찍효과, 수요, 왜곡

채찍효과, 고객, 수요, 상부, 단계, 전달, 수요, 변동성, 증가, 공급망, 변동, 제조업체, 전달, 확대, 제조업자, 불확실

Mass Customization, 보편화, 다품종, 소량

 

[2] SC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도

 

SCP, 공급자, 구매, 생산, SCE, 재고관리, 판매/유통, 소비자

나. SCM의 주요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SCP -Supply Chain Planning
-공급자부터 고객까지 상품 제공에 대한 일련의 계획(수요/제조/운송/유통계획)
SCE - Supply Chain Execution
- 공급망 관리의 효과적인 자원 사용
-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물류관리
SCI -Supply Chain Information
-SCE 실행결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SCP에 피드백

 

SCP, Supply Chain Planning, 공급자, 고객, 상품 제공, 계획, 수요, 제조, 운송, 유통계획

SCE, Supply Chain Execution, 공급망 관리, 자원 사용, 주문, 생산, 유통, 역물류, 관리

SCI, Supply Chain Information, SCE, 실행결과, 평가, SCP, 피드백

 

[3] SCM의 주요기술 및 ERP와의 비교

가. SCM의 주요기술

구분 주요기술
상품관리 바코드, RFID, EPC
물류관리 BDI, GPS, 전자카탈로그
재고관리 JIT (Just in Time), VMI(Vender Managed Inventory), QR(Quick Response)
원가관리 ABC
기간시스템 ERP, DW, CRM

 

상품, 관리, 바코드, RFID, EPC

물류관리, BDI, GPS, 전자카탈로그

재고관리, JIT, VMI, QR

원가관리, ABC

기간시스템, ERP, DW, CRM

나. SCM과 ERP 비교

구분 SCM ERP
주요관점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 업무 프로세스 중심
기능관점 수요예측, 물류, 재고관리 재무, 회계, 구매, 인사
정보처리 업무 프로세스 중심  트랜잭션 처리 중심
업종관점 제조, 유통 제조, 금융 등 전 업종
도입효과 수요예측, 판매기회/손실파악 업무 프로세스 개선, 인건비 절감

 

계획수립, 의사결정,  업무, 프로세스

수요예측, 물류, 재고관리, 재무, 회계, 구매, 인사

업무, 프로세스, 트랜잭션 처리

제조, 유통, 전 업종

수요예측, 판매기회, 손실, 파악, 업무 프로세스 , 개선, 인건비, 절감

[4] SCM 구축의 CSF 및 구축 기대효과

가. SCM 구축의 CSF

  • 기업 내 프로세스 중심 > 기업 간 협업 프로세스 중심
  • 기업 간 경쟁관계 -> 기업 간 동반자 관계
  • 불확실성 및 지연의 수동적 수용-> 불확실성의 능동적 제거
  • 완전한 분산관리 -> 정보의 통합관리

나. SCM 구축 기대효과

  • 불용재고 감소 -> 비용절감
  • 납기준수율 개선 -> 고객만족도 향상
  • 생산성 향상 -> 매출증대

예시1,예시2,예시3

 

[*] 탄력, Green, 고객지향을 통한 유연성 확보, SCM 2.0

가. SCM 2.0의 개념

재고 감축에 초점을 맞춘 SCM 1.0을 바탕으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탄력, Green, 고객 지향을 추구하여 유연성을 확보하는 차세대 SCM

 

예시1,예시2,예시3

나. SCM 2.0의 등장배경

  • SCM 1.0은 재고 감축에 초점 : 차별적 경쟁력 확보의 수단 필요
  • SCM 1.0은 급변하는 Global 환경 대응에 한계 : Global 기업들의 SCM 고도화를 통한 전략도구로의 활용

예시1,예시2,예시3

다. SCM 2.0의 구성도

 

예시1,예시2,예시3

라. SCM 2.0의 3대 트렌드 

트렌드 내용 적용사례
탄력적 SCM 위기 대응력의 강화를 위해 기존 공급망의 재설계, 유연성 보강 노키아, HP, GM 등
Green SCM 공급망 관리의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등 친환경 요소를 반영 인텔, 월마트, 존슨앤존슨 등
고객지향 SCM CRM 등 다양한 고객채널을 이용 고객의 Needs에 맞는 SCM 구축 노키아, 멕도날드

 

예시1,예시2,예시3

마. SCM 2.0 추진 시 고려사항

  • SCM 2.0의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인식 제고
  • 재고감축을 위한 SCM 1.0의 선 실행 후 SCM 2.0의 트렌드 선택적 적용

예시1,예시2,예시3

 

'정보관리기술사_개념 > 경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관리기술사] UC  (0) 2024.08.29
SCM  (0) 2024.05.31
BCP  (0) 2024.05.28
ITIL 4.0  (0) 2024.05.27
팬데믹 BCP(사업 연속성 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ning)  (0) 2024.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