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p.204 )
[1] 업무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통합 툴, UC
가. UC(Uniied Communication)의 개념
나. UC의 필요성
[2] UC 서비스를 위한 기술 요소
가. UC 서비스 개념도
나. UC 서비스 구현 기술
[3] UC와 UM의 비교 및 UC 서비스 도입 시 고려사항
가. UC와 UM의 비교
나. UC 서비스 도입 시 고려사항
1. 업무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통합 툴, UC
가. UC(Uniied Communication)의 개념
개인, 그룹, 조직 간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기업의 다양한 통신수단을 사용해 관리, 통합, 제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가트너)
개인, 그룹, 조직 간, 생산성, 향상, 도구, 기업, 다양, 통신수단, 사용, 관리, 통합, 제어, 가능하게함, 솔루션, 가트너
나. UC의 필요성
- 통신수단의 다양화로 인한 업무 비효율 증대
- 기업 솔루션의 기능, 서비스 통합 가속화
- 다양한 통신수단의 통합에 대한 고객의 요구 확대
- 통신수단, 다양화, 업무, 비효율, 증대
- 기업, 솔루션, 기능, 서비스, 통합, 가속화
- 다양, 통신수단, 통합, 고객, 요구, 확대
2. UC 서비스를 위한 기술 요소
가. UC 서비스 개념도
일정관리, 메일, 통합메시징,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영상협업, CRM, 그룹웨어
IP Telephony
PDA, 이동전화, PC, 기타 단말
나. UC 서비스 구현 기술
구현 기술 | 설명 |
Software 기술 | - 인터넷 전화, 통합메시징, 이메일, 음성영상, 웹 콘퍼런싱, 인스턴스 메신저 |
물리적 기술 | - 사설교환기, IP-PBX, IP-폰, 영상통화시스템 |
인터넷 전화, 통합메시징, 이메일, 음성영상, 웹 콘퍼런싱, 인스턴스 메신저
사설교환기, IP-PBX, IP-폰, 영상통화시스템
사설교환기, IP-PBX, IP-폰, 영상통화시스템
3. UC와 UM의 비교 및 UC 서비스 도입 시 고려사항
가. UC와 UM의 비교
구분 | UM(Unified Messaging) | UC(Unified Communication) |
주요특징 | - 전자메일, 음성메일, 팩스 및 기타 미디어 메시지들은 동일한 서버상의 동일한 저장소에 저장 |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이 하나로 만나는 접점 |
범위 | - 음성, 전자메일, 팩스 메시지 통합 | -UM, IM, 웹컨퍼런스, Voll, 영상회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통합 |
장점 | - 메시징 미디어에 대한 공통 관리 - 단일망을 통해 라우팅된 메시지 - 단일 메시지 내에서 혼합할 수 있는 기능 |
- 이종 통신수단 간의 상호 연동 - 시간, 장소의 제약 극복한 '스마트 워크' 구현 -기업 Application과의 연동을 통한 협업 |
단점 | - 중앙서버의 장애 시 모든 메시지 접근 차단 가능 | -TCO, ROI 효과 검증 어려움 - 보안이슈 대두 |
기반장비 | -PBX, 디지털 전화기, 팩스 등 | - IP PBX, All IP Infra, Rich Media, Presence,Mobility 등 |
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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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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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UC서비스 도입 시 고려사항
- UC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마트폰, 테블릿 PC의 활성화로 인해 스마트워크를 구현하는 핵심기술로 다시 재조명되고 있음
- 장비도입과 같은 1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서비스로의 UC 이해 필요
- 기존 통신요소를 최대한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통합 의사소통 수단 구축
- 핵심 의사소통수단부터 단계적으로 도입을 유도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폰, 태블릿, 활성화, 스마트워크, 구현, 핵심기술, 지속적, 개선, 서비스, 기존의, 통신요소, 활용, 사용자 중심의, 통합, 의사소통, 수단, 구축, 핵심, 단계적, 도입,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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