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

올아이피(All-IP)란?

by 두유_ 2024. 8. 30.

[개념] 올아이피(All-IP)란?

음성, 영상, 데이터 등 모든(A) 통신망을 하나의 인터넷 프로토콜(IP) 기반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아이피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텔레비전, 집 전화,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이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되고 방송, 전화, 인터넷의 경계가 사라져, 사용자들은 이들 서비스를 이용할 때 집 전화를 집 밖에서 스마트폰처럼 사용할 수 있다.

 

[더 쉬운 개념] 올아이피(All-IP)란?

"올아이피(All-IP)"라는 개념은 모든 통신 네트워크를 IP 기반으로 통합하자는 개념이에요.

옛날에는 전화, 텔레비전, 인터넷 등 각각의 서비스가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했어요.

예를 들어, 전화는 전화선(아날로그), TV는 케이블, 인터넷은 ADSL이나 광섬유 같은 방식이 있었죠.

하지만 올아이피는 이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통합된 IP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도록 하는 거예요.

쉽게 설명하자면, 예전에는 집에 전화선, TV 케이블, 인터넷 선이 각각 따로 들어왔는데, 이제는 이 모든 것을 하나의 "멀티미디어 파이프"로 묶어서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래서 하나의 인터넷 라인(IP 네트워크)만 있으면 전화도, TV도, 인터넷도 모두 그 라인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거죠.

결국, 올아이피는 모든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IP 기술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 PBX란?  (0) 2024.08.30